사업자 등록 명의대여 사유 [대전지방법원 2017. 7. 5. 2016구합101296]
“`html
부가 사업자 등록 명의대여 관련 판례 정리 (대전지방법원 2016구합101296)
본 문서는 대전지방법원 2016구합101296 판례를 바탕으로 부가 사업자 등록 명의대여 관련 판례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사건 개요
원고는 ‘bb에너지’라는 상호로 주유소를 운영하기 위해 사업자등록을 하였으나, 피고는 세무조사를 통해 원고가 허위 세금계산서를 수취하고 신용카드 영수증을 허위로 발급했다고 판단하여 부가가치세를 부과했습니다. 원고는 주유소 명의를 대여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부과 처분의 취소를 구했습니다.
주요 내용
원고는 ccc 등에게 수수료를 받고 주유소의 사업자등록 명의를 대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법원은 원고가 주유소 운영에 관여한 정황을 근거로 명의대여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1. 원고의 주장
원고는 ccc 등에게 사업자등록 명의를 대여했으며, 실제로 주유소를 운영한 것은 아니므로 부가가치세 부과 처분은 위법하다고 주장했습니다.
2. 법원의 판단
법원은 실질과세의 원칙에 따라, 거래의 실질적인 귀속자를 기준으로 납세의무자를 결정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나 원고가 주유소 운영에 관여했다는 정황들을 근거로 원고의 주장을 기각했습니다.
법원은 다음의 사실들을 근거로 원고가 명의대여자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 원고는 주유소 운영과 관련하여 동업 약정을 체결했다고 진술했습니다.
- 원고는 주유소의 주유기 대수, 직원 현황, 유류차량 출입 현황 등을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 원고의 개인 계좌로 주유소 사업용 계좌로부터 자금이 입금된 내역이 확인되었습니다.
결론
법원은 원고의 청구를 기각하고, 소송비용을 원고가 부담하도록 판결했습니다.
“`
전문 확인하기
👇클릭하여 판례 전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출처 :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자세한 법률정보는 전문가와 상담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