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불속행) ‘수공비로서의 해리금’에 대하여 과세를 할 수 있는지 여부와 과세표준을 산정함에 있어 피고가 사용한 자료의 적정한지 여부 [대법원 2018. 10. 25. 2018두50932]
“`html
부가 (심리불속행) ‘수공비로서의 해리금’ 과세 가능성 및 과세표준 산정 적정성 판단
사건 개요
본 판례는 수공비로서의 해리금에 대한 과세 가능성 및 과세표준 산정 시 사용된 자료의 적정성을 다룬 대법원 판례입니다. 사건번호는 2018두50932이며, 귀속년도는 2012년, 1심에서 시작되어 대법원에서 최종 판결이 이루어졌습니다. 판결일자는 2018년 10월 25일입니다.
주요 쟁점
본 사건의 핵심 쟁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공비로서 지급된 ‘해리금’이 과세 대상이 되는지 여부
-
과세표준 산정 시 피고가 사용한 자료의 적정성
판결 내용 상세
구체적인 판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심 판결 요지 및 대법원 판결 내용에 대한 상세 정보는 추가적인 자료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해당 판례의 원심 판결 요지, 쟁점, 판결 결과 등을 상세히 파악해야 합니다. 특히, 수공비로서의 해리금이 과세 대상인지 여부와 관련된 법리적 판단, 그리고 과세표준 산정 과정에서 피고가 제시한 자료의 증빙력과 타당성 등이 주요하게 다루어졌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법령
본 판례와 관련된 주요 법령은 국세기본법 제16조입니다.
판례의 중요성
본 판례는 수공비 성격의 해리금에 대한 과세 문제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과세표준 산정 시 사용되는 자료의 적정성에 대한 판단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관련 세무 분쟁 해결에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세법 분야에서 중요한 선례로서의 가치를 지닙니다.
“`
전문 확인하기
👇클릭하여 판례 전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출처 :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자세한 법률정보는 전문가와 상담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