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원고들의 가공세금계산서 수수행위 관련 판례 정리
본 판례는 법인 원고들이 가공세금계산서를 수수한 행위가 부당한 행위에 해당하는지, 그리고 이에 10년의 부과제척기간이 적용될 수 있는지 여부를 다룹니다.
1. 사건 개요
사건번호 및 관련 정보
- 사건번호: 서울행정법원 2022구합57527
- 귀속년도: 2014년
- 심급: 1심
- 생산일자: 2024년 3월 7일
- 진행상태: 진행중
2. 쟁점 및 판결 요지
판결 요약
원고들의 가공세금계산서 수수행위는 조세의 부과와 징수를 불가능하게 하거나 현저히 곤란하게 하는 적극적 행위에 해당하므로, 10년의 부과제척기간이 적용된다는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3. 상세 내용
3.1. 사건 당사자
- 원고: 회생채무자 우ㅇㅇㅇ 주식회사의 법률상 관리인 김ㅇ 외 5명
- 피고: aa세무서장 외 5명
3.2. 처분 경위
원고들은 토목, 건축 공사업 등을 영위하는 법인으로, 세무조사를 통해 가공세금계산서 수수 및 가공인건비 계상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피고들은 이에 대한 법인세 및 부가가치세 부과 처분을 하였습니다.
3.3. 원고들의 주장
원고들은 가공세금계산서 수취가 조세 회피 목적이 아니었으며, 10년의 부과제척기간 적용은 부당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에fffff의 부가가치세 부과처분은 하도급업체의 세액 납부로 인해 국가의 조세수입 감소가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
3.4. 법원의 판단
법원은 원고들의 가공세금계산서 수수 및 가공인건비 계상이 조세범 처벌법상 ‘사기 기타 부정한 행위’에 해당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따라, 법인세 부과처분에는 10년의 부과제척기간이 적용된다고 보았습니다.
에fffff의 부가가치세 부과처분과 관련해서는, 에fffff이 국가의 조세수입 감소를 인식했다고 보기 어렵다는 이유로 5년의 부과제척기간을 적용하여 위법하다고 판단했습니다.
4. 결론
법원은 에fffff의 부가가치세 부과처분 취소 청구를 인용하고, 나머지 원고들의 청구는 기각했습니다.
전문 확인하기
👇클릭하여 판례 전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출처 :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자세한 법률정보는 전문가와 상담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