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
법인 차감할 차입금이자 계산 관련 판례 정리
이 판례는 법인세 부과처분 취소 소송에 대한 서울행정법원의 판결을 다룹니다. 주요 쟁점은 법인 차감할 차입금이자 계산 시 원고가 대차대조표에 계상한 연결자법인의 주식이 제거 대상 자산에 해당하는지 여부입니다.
1. 사건 개요
원고는 지주회사로서 2010 사업연도부터 연결납세방식을 적용했습니다. 피고는 원고가 수입배당금 익금불산입액 계산에 오류가 있다며 법인세를 경정·고지했습니다. 원고는 이에 불복하여 조세심판원에 심판청구를 했으나 기각되자, 행정소송을 제기했습니다.
2. 쟁점 및 원고의 주장
2.1. 주요 쟁점
이 사건의 핵심 쟁점은 법인세법 제76조의14 제1항 제4호 및 구 법인세법 시행령 제120조의19에 따라 차입금이자 배제액을 계산할 때, 원고가 보유한 연결자법인 주식이 ‘연결법인 간 거래’에 따라 계상된 자산으로 보아 자산총액에서 제거해야 하는지 여부입니다.
2.2. 원고의 주장 요약
원고는 연결자법인 주식은 연결집단 외부에서 취득한 것이므로 ‘연결법인 간 거래’에 해당하지 않아 자산총액에서 제거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연결자회사 유상증자에 참여하여 취득한 주식의 취득가액을 제거하는 것은 관련 법령에 위배된다고 주장했습니다.
3. 법원의 판단
3.1. 연결자산 해당 여부
법원은 연결납세제도의 취지, 관련 법령의 해석, 그리고 이중 계산의 문제를 고려하여 원고가 보유한 연결자법인 주식이 ‘연결법인 간 거래에 따라 계상된 자산’에 해당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법원은 연결납세제도가 기업의 조세 중립성을 위해 도입되었고, 연결집단을 하나의 내국법인으로 보아 계산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만약 연결모법인이 연결자법인 주식을 연결집단 외부에서 취득했더라도, 연결자법인의 자산총액에서 해당 주식 가액을 제거해야 연결집단의 자산총액이 적절하게 계산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연결자법인의 자산총액과 연결모법인의 연결자법인 주식 평가액이 이중으로 합산되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지적했습니다.
3.2. 0000 주식 가액 제거
법원은 원고가 지분법으로 평가한 0000 주식의 장부가액 전부를 제거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는 연결집단을 하나의 내국법인으로 볼 경우 지분법 평가액 전부가 제거되는 것과 균형을 맞추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3.3. 가산세 부과 적법성
법원은 가산세 부과 여부에 대해 신중하게 판단했습니다.
판결 당시, 연결납세제도 관련 법령의 해석에 대한 견해 대립이 충분히 있을 수 있었고, 원고가 이 사건 주식을 ‘연결법인 간 거래’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한 것이 법령의 문언에 비추어 볼 때 명백한 잘못이라고 단정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했습니다. 또한, 과세당국이 관련 규정을 명확히 하기 위해 개정한 점도 고려하여, 원고에게 가산세를 부과할 수 없는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단, 원고가 연결법인 간 매출채권이나 0000 주식 장부가액을 제거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정당한 사유’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4. 결론
법원은 원고의 청구 중 가산세 부분에 대해 일부를 인용하고, 나머지 청구는 기각했습니다. 즉, 가산세 부과 대상이 아닌 부분에 대한 법인세 부과처분은 취소하고, 그 외의 부분은 유지했습니다.
“`
전문 확인하기
👇클릭하여 판례 전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출처 :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자세한 법률정보는 전문가와 상담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