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건 감액결정은 당연무효에 해당하지 않음 [서울중앙지방법원 2024. 10. 31. 2023가합73760]
국기 이 사건 감액결정은 당연무효에 해당하지 않음
1. 사건 개요
- 사건번호: 2023가합73760
- 사건명: 부당이득금
- 원고: 대한민국
- 피고: A○○
- 선고일: 2024. 10. 31.
- 심급: 1심
2. 청구 취지
피고는 원고에게 14,149,367,320원 및 이에 대한 소장 송달일 다음 날부터 다 갚는 날까지 연 12%의 비율로 계산한 돈을 지급하라는 내용.
3. 판결 요지
이 사건 감액결정은 당연무효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
4. 쟁점
이 사건 감액결정이 당연무효인지 여부, 부당이득반환 청구의 적법성
5. 본안전항변에 대한 판단
5.1. 피고의 주장
이 사건 감액결정에 따라 납세의무자에게 착오환급 내지 과다환급한 세액이 있더라도 민사소송으로 부당이득반환을 구할 수 없으므로 소송은 부적법하다.
5.2. 법리
행정처분의 하자를 다투는 것은 원칙적으로 행정소송에 의하나, 민사소송에서 행정처분의 당연무효 여부가 선결문제로 되는 때에는 이를 판단할 수 있다.
5.3. 판단
- 이 사건 감액결정이 당연무효라면 원고가 지급한 충당 관련 환급금은 법률상 원인 없이 지급된 부당이득이 될 수 있다.
- 국세기본법 제51조 제9항은 환급금 결정이 취소될 경우에 적용되는 절차를 규정할 뿐, 당연무효인 경우에도 강제징수를 해야 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 이 사건 환급금 결정은 처분에 해당하지 않는 사실행위이므로 취소 여부와 무관하게 민사상 부당이득반환을 청구할 수 있다.
5.4. 결론
피고의 본안전항변은 이유 없다.
6. 본안에 대한 판단
6.1. 원고의 주장
이 사건 감액결정은 후발적 경정청구 사유가 인정되지 않고 제척기간이 도과된 후에 이루어져 당연무효에 해당하므로, 이 사건 충당 관련 환급금은 법률상 원인 없이 지급된 것이므로 부당이득반환을 청구한다.
6.2. 법리
- 행정처분이 당연무효가 되기 위해서는 그 하자가 중대하고 객관적으로 명백해야 한다.
- 납세의무자는 국세부과권의 제척기간이 경과한 후라도 후발적 경정청구를 할 수 있다.
6.3. 판단
- 후발적 경정청구 제도는 납세자의 권리구제를 확대하려는 취지이며, 국세기본법 제18조 제1항에 따라 납세자의 재산권 침해가 없도록 해석해야 한다.
- 양도소득세와 증여세가 다른 세목에 속하더라도 이 사건 쟁점조항의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 이 사건 감액결정과 관련한 법률관계 및 사실관계가 이 사건 쟁점조항의 요건에 해당하는지 여부에 대해 해석상 다툼의 여지가 있으므로, 하자가 명백하다고 할 수 없다.
- 이 사건 감액결정은 후발적 경정청구에 해당하므로, 제척기간이 경과한 이후에 이루어졌다고 하여 당연무효가 되는 것은 아니다.
6.4. 결론
이 사건 감액결정이 당연무효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으므로 원고의 청구는 이유 없다.
7. 결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
전문 확인하기
👇클릭하여 판례 전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출처 :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자세한 법률정보는 전문가와 상담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 법률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인가요?
상황에 맞는 정확한 대응을 위해서는 전문 변호사의 법률 자문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특히 소송 비용 지원 제도나 무료 법률 상담 기회를 활용하면 경제적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사건 유형에 따라 보험사 합의금 산정이나 국가 배상 신청 가능 여부도 함께 확인해 보세요. 아래의 관련 정보를 통해 현재 상황에서 가장 유리한 해결책을 실시간으로 검토하실 수 있습니다.
![이중계약서를 작성한 행위는 사기 기타 부정한 행위에 해당되어 부과제척기간 10년이 적용됨 [서울고등법원(춘천) 2015. 4. 1. 2014누1289]](https://law.ksocket.com/wp-content/uploads/2025/06/pre-png.webp)

